Patterns

[문장의 형식(7)] 영어 문장 만들기: 기초편 (5형식)-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kelly-505 2023. 7. 30. 22:04

 

켈리예요.

 

날씨가 정말 이상하네요.

오늘 날씨가 맑고 후덥지근하다가 오후 늦게 비가 국지적으로 정말 많이 왔어요.

오늘 수업이 있어서 학생을 만나러 가야해서, 우산을 쓰고 갔는데도, 돌풍이 불고 비가 너무 심하게 와서 다 젖었어요.

I got caught in the rain and I was soaking wet.

 

날씨가 정말 점점 더 이상해져가네요.

모두들 조심하셔야할 것 같아요.

 

오늘은 5형식 문장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게요.
저는 오늘로 마무리를 하려고 했는데, 두 시간을 더 할애해서 5형식을 마무리하기로 했어요.

그만큼, 5형식은 정말 중요하고, 활용도가 높답니다.

리딩에도 정말 많이 나오지만, 여러분이 5형식을 잘 활용하면 회화는 물론, 작문에서도 잘 쓸 수 있는 패턴이기 때문에 한 시간을 더 늘려서 연습해보기로 했어요.

 

5형식은 지각동사, 사역동사, 또 목적격 보어를 과거분사(pp)를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이미 두 시간에 걸쳐 설명했어요. 오늘 연습하는 부분도 정말 중요한 부분이에요.

 

앞에서 5형식은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 보어'라고 말씀드렸어요.

이 목적격 보어를 원형, ~ing, to 부정사, 그리고 과거분사까지 다양하게 쓸 수 있다고 했어요.

오늘 하는 부분은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로 쓸 수 있는 동사들이에요.
이 동사들도 한번은 정확하게 설명하고 연습하고 넘어가야할 중요한 동사들입니다.

want, expect, decide, allow, force, ask, encourage, tell, encourage, advise, persuade, enable, permit, would like to, 등이 있어요.

 

I wouldn't expected you to understand it.

  저는 당신이 그걸 이해할 거라고 기대하지 않았어요.

Shrek Forever After (2010)

 

My parents want me to be a doctor.

  제 부모님은 제가 의사가 되기를 바라세요.

My father expects my brother to be a laywer.

  제 아버지는 제 오빠가 변호사가 되기를 기대하세요.

My parents allowed me to stay with my friends late.

  제 부모님은 제가 친구들하고 늦게까지 같이 있는 걸 허락하셨어요.

 

여기 문장들 보시면 목적격 보어로 모두' to 부정사'를 사용했어요, 그렇죠?

즉, 문장 전체 주어가 원하는 것과 목적어가 하는 행동인 목적격 보어가 다릅니다.

한번 자세히 볼까요?

 

My parents want me to be a doctor.

주어(제 부모님)는 원하고(want), 목적어(me)는 목적격 보어(to be a doctor)가 되는 거예요.

My parents allowed me to stay with my friends late.

제 부모님은 허락해 주시고, 목적어 저(me)는 친구들하고 같이 있는 거예요.

** 주어는 my parents, 동사는 각각 want, allowed, 목적어는 me (두 문장 모두), 목적격 보어는 to be a doctor 하고 to stay out 예요.

즉, 본동사(want, allowed)를 하는 사람은 부모님(my parents)이고, 의사가 되는 것(to be a doctor)과 밖에서 친구하고 있는 것(to stay with my friends)을 하는 사람은 둘 다 목적어인 '나/저(me)'입니다.

 

제 말이 이해가 되시나요? 이 문장들을 다시 비교해볼게요.

(1) My parents decided me to study abroad.

(2) My parents decided to study abroad. (me가 없어요)

두 문장을 비교해보면, (1)은 결정(decide)한 사람들은 제 부모님(my parents)이시고, 외국에서 공부하(to study abroad)는 사람은 저(me)예요.

(2)은 결정한 사람도 제 부모님이고, 외국에서 공부를 하는 사람도 제 부모님이에요. 이해가 되시나요?

(1)문장 구조는 '주어+동사+목적어(me)+목적격 보어(to study abroad)

(2)문장 구조는 '주어+동사+목적어(to study abroad)'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1) 문장은 5형식, (2)번 문장은 3형식입니다.

** 즉, 5형식 동사는 목적격 보어를 쓰지 않는다면 3형식 동사로도 쓸 수 있다는 말이겠죠?
목적격 보어를 취하지 않고, 목적어를 'to 부정사'로 쓴다면 3형식이 될 수 있는거예요.
(이건 to 부정사를 설명할 때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주어와 목적격 보어가 모두 있어야, 5형식이 되다는거죠.

 

좀 더 예를 들어 볼까요?

 

She doesn't want anybody to know the truth. (5형식)

  그녀는 어느 누구도 그 진실을 알기를 원하지 않았어요.

  ** 원하지 않는 사람=그녀, 그 사실을 아는 사람=anybody

[비교] She doesn't want to know the truth. (3형식)

  그녀는 그 진실을 아는 걸 원하지 않았어요.

  ** 원하지 않는 사람=그 사실을 아는 사람 (모두) = she

 

We already expected James to be late. (5형식)

  우리는 제임스가 늦게 올거라는 걸 이미 예상했어요.

  ** 예상하는 사람: 우리(we), 늦는 사람=제임스

[비교] We already expected to be late. (3형식)

  우리는 (우리가) 이미 늦을 거라는 걸 예상했어요.

  ** 예상하는 사람=늦는 사람 (모두) = 우리(we)

 

3형식과 5형식이 이해가 되시나요?

예를 더 들어볼게요.

 

She told me to study hard to pass that exam.

  그녀는 나한테 시험에 붙기 위해서 열심히 하라고 말했어요.

I didn't expect it to rain, so I didnt' bring an umbrella.

  저는 비가 올거라고 예상을 안했기 때문에 우산을 안 갖고 갔어요.

 

A: Where did you stay while you were in New York?

    뉴욕에 있는 동안 어디에 머물렀어요?

B: I was at ABC hotel.

    저는 ABC 호텔에 있었어요.

A: How was that hotel?

    그 호텔은 어땠어요?

B: It was great. Most of all, the hotel allowed me to stay with my dog. 
    정말 좋았어요. 무엇보다더 그 호텔에서는 제 개를 데리고 있을 수 있었어요.

 

They advised me to keep my distance, but I couldn't do that to Matthew.

그들이 저한테 매슈와 거리를 두라고 조언했지만, 저는 그럴 수가 없었어요.

I'd like to let you know that Mrs. Crrington has invited you to come to her birthday party this Saturday.

  저는 캐링턴 부인이 당신을 이번주 토요일 그녀의 생일 파티에 오라고 초대했다는 걸 알려주고 싶어요.

We need to force him to do the right thing.

  우리는 그에게 옳을 일을 하라고 만들 필요가 있어요.

We expected him to be on time

  우리는 그가 제 시간에 도착할 것을 기대했어요.

I can't trust them to do the right thing.

  저는 그들이 옳은 일을 할 거라고 믿을 수 없어요.

Dear White People (2018, S2)

 

물론, 여기 목적격 보어인 'to 부정사'도 앞에서 했던 것처럼 수동의 의미가 있을 때는 pp로 쓸 수 있답니다.

I want him to finish the work on time.

  저는 그가 그 일을 제 시간에 내기를 원해요.

I want the work finished on time.

  저는 그 일이 제 시간에 끝나길 원해요.

 

 

좀 이해가 되시나요?

5형식 정말 어렵지만, 구조는 좀 신기하지 않나요? 다양하게 표현해 보세요.

5형식을 정복하면 영어에 한걸음 더 가깝게 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다양하게 연습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5형식을 마무리 하는 목적격 보어를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는 동사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게요.

Be caureful not to get heat exhuastion!

더위 먹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