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terns

[문장의 형식(6)] 영어 문장 만들기: 기초편 (5형식)-사역 동사편

kelly-505 2023. 7. 25. 00:20

 

Kelly예요.

 

주말 잘 보내셨나요?

휴가철을 시작된 것 같네요. 지난 주말에 나갔다 왔는데 거리가 약간 한산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이번 여름에 휴가를 못 갈 거 같은데, 여러분들 저 대신 즐거운 휴가 보내시길 바래요.

 

지난 시간에 문장의 5형식 동사 중 지각 동사에 대한 이야기를 했어요.

오늘은 사역 동사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 볼게요.

 

사역 동사는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하게 시키는 동사를 말합니다.
영어로 
causative verb라는 말을 쓰는데, 여기에 보통 have/let/make 가 들어갑니다.

 

사역 동사도 5형식 구조를 이루는 동사이기 때문에, 사역동사가 들어간 문장은 목적어, 목적격 보어를 필요로 하겠죠?

목적격 보어의 형태는 '동사 원형'이 오거나 혹은 '과거 분사(past participle)'의 형태로 올 수 있답니다.

우선 사역 동사는 have/let/make의 의미를 좀 살펴볼게요.

 

make 누군가에게 뭔가를 시킬 때 좀 강제적인 의미가 포함돼 있어요.
그래서 make 동사를 사역으로 쓸 때는 조심스럽게 써야합니다.
상사, 윗사람한테는 make 동사가 실례가 되는 뉘앙스를 줄 수 있어요.

The teacher made her students submit their essay on time.

  선생님이 학생들이 제 시간에 숙제를 제출하도록 하셨다. (강제성이 있어요.)

My mom made us clean our room before dinner.

  제 엄마는 저녁 먹기 전에 우리한테 방을 청소하게 시키셨어요.(강제성이 있어요.)

My mother always makes us wash our hands before meals.

  엄마는 항상 식사 전에 우리가 손을 닦게 하셨어요.

You makes me want to be a better man.

  당신은 나를 더 나은 남자가 되고 싶어하게 했어요.

As Good as It Gets (1997)
 
 
 
** make 는 'force 목적어 to 부정사'로 대치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force는 누구한테 강제로 ~하도록 시키는 건다는 의미예요.

His parents made him study abroad after he had graduated high school.
  그의 부모님은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유학을 가게 했다. (강제성이 포함) 
His parents force him to study abroad after he had graduated high school.
 

let은 시킨다기 보다는 허락의 의미가 있다는 게 더 맞겠네요. 
'(목적어)가 ~하도록 해 준다'는 의미로 기억하시면 될거 같네요. 
또한, 여기의 목적어는 목적격 보어를 하고 싶어하고, 그 하고 싶어하는 걸 하게 해 준다는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
.

My father let me stay late with my friend at her place.

  제 아버지는 제가 친구 집에 늦게까지 있도록 해 주셨어요. (허락의 의미 포함)

My parents lets me travel in Eruope by myself this summer.

  제 부모님은 제가 이번 여름에 혼자서 유럽을 여행하는 걸 허락해 주셨어요.

His parents let their kids go to bed late tonight.

  그의 부모님의 아이들이 늦게 잠자리에 드는 걸 허락했어요.

Our teacher lets us use our phone during recess.

  우리 선생님은 쉬는 시간에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셨어요.

I never let myself go to bed before finishing my work.

  저는 숙제가 끝나기 전에 제 자신이 잠자리에 들게 하지 않아요.

  (숙제가 끝날때까지 잠자리에 안 든다는 의미로 보면 되겠죠?)

Don't let me leave, Murph!

  나를 떠나게 하지 말아줘.

Interstellar (2014)


**
 allow permit으로 바꾸어서 쓸 수 있고, 이 형태는 좀 더 공식적인 느낌이 들며, 목적격 보어로는 to 부정사를 씁니다.

My father never allows me to go on a trip alone.

  제 아버지는 제가 혼자서 여행가는 걸 절대 허락치 않으세요.

My parents don't allow me to smoke in front of my grandparents.

  제 부모님은 제가 할머니 앞에서 담배 피는걸 허락치 않으세요.

The company doesn't permit their employees to smoke at work.

  그 회사는 그의 직원들이 직장에서 담배피우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have 중립적인 느낌으로, 그냥 ~가 ~하도록 시킨다는 뉘앙스가 있어요.

I had my kids do their homework right after class.

  저는 방과후에 바로 숙제를 하도록 해요.

The president had his secretary makde copies of the report.

  대통령은 그의 비서가 그 레포트의 카피를 하도록 시켰다.

Don't worry. I'll have my assistent call you with the details.

  걱정마세요. 제 비서한테 당신한테 자세한 사항을 알려주게 전화하도록 할게요.

My father had the mechanic check his car.

  제 아버지는 그 정비사한테 차를 체크하라고 시키셨어요.

The leader had his assistant arrange the meetings for his colleagues.

  그 리더는 그의 조수가 동료들을 위해서 미팅을 주선하도록 시켰다.

I'll have my business partner send you an email regarding the proposal.

  제 업무상 파트너가 그 제안건에 대해서 당신한테 이메일을 보내도록 할게요.

I'll have my asistent reach out you.

  제가 제 비서에게 당신한테 연락하라고 할게요.

House of Cards (2013, S5/ep.7)

 

여기에 get 동사도 볼까요? get 역시 사역동사라고 할 수 있는데, 목적격 보어로 to 부정사를 씁니다. 
get은 ~가 ~를 하도록 좀 설득한다는 뉘앙스가 있어요.

I am trying to get my husband to quit smoking due to his helth.

  저는 제 남편의 건강때문에 담배를 끊게 하려고 하고 있어요. (설득중이에요.)

My friends got me to wear a summer dress that is not my style.

  제 친구들은 나한테 내 스타일이 아닌 여름 드레스를 입게 했어요. (설득 성공)

I got my father to start working out every morning.

  저는 제 아버지께서 아침마다 운동을 시작하시도록 했어요. (설득했음)

My mother got us to go to bed early last night.

  제 어머니께선 어젯밤에 우리가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하셨어요.

** get 동사는 persuade로 대치가 가능합니다.

She persuaded me to stay with her for a cople of more days with herself. 
  그녀는 저한테 2-3일 더 그녀와 함께 있도록 설득했어요.

My mother persuaded my father to buy the bag for her as her birthday gift. 
  제 엄마는 아버지께 생일 선물로 그 가방을 사도록 설득했어요.

 

get/have/make/let의 쓰임이 이해가 되셨나요?

한가지 더, 이 동사들을 항상 공식처럼 쓰지만은 않아요.
지난 지각동사에서도 설명했지만, 
목적어가 목적격 보어를 직접하지 못할 때(수동)의 경우에는 무조건 과거분사를 씁니다.

과거분사의 의미를 이해하시려면 이 전 강의 (지각동사편)을 꼭 보세요.

https://blog.naver.com/kelly_505/223163592342[문장의 형식(5)] 영어 문장 만들기: 기초편 (5형식)-지각 동사편

 

[문장의 형식(5)] 영어 문장 만들기: 기초편 (5형식)-지각 동사편

Kelly예요. 장마인데 모두들 괜찮으신가요? 비가 많이 오다가, 또 덥다가... 날씨가 정말 대단하네요. 오...

blog.naver.com

 

I got my phone fixed, but it didn't work.
  저는 제 핸드폰을 고치려고 했는데, 효과가 없었어요. 
  (전화가 스스로 고칠수가 없고, 누군가에 의해서 고쳐지려고 했던거죠).
I got my hair permed two days ago.
  저는 이틀 전에 제 머리를 파머했어요. (누군가 제 머리를 퍼머해줬어요.)
Johne will have his house painted.
  존은 그의 집을 페이트 칠 할 거예요. (집은 누군가에 페인트칠 해지겠죠?)
The students got their essays checked.
  그 학생들은 그들 에세이를 검사받았어요. (에세이를 누군가에 의해 검사받았죠.)
My father had his car repaired last week.
  제 아버지는 지난 주에 차를 고쳤어요. (his car는 누군가에 의해 fixed 된거죠.)
You're gonna get your car fixed.
  당신은 당신 차를 고치고 싶어 할 거예요.

Breaking Bad (2008, S3/ep.13)

 

과거분사를 어떻게 쓰는지 이해하시겠죠?

다시 정리해봅시다.

1. 사역 동사의 기본 공식은 <have/let/make + 목적어 + 목적격보어(동사원형)>이지만, 각 사역동사의 뉘앙스를 기억하고 상황에 맞게 쓰는 게 좋겠어요.

2. get 동사는 목적격 보어로 to 부정사를 쓰고, ~에게 ~를 하도록 설득한다는 뉘앙스가 있다고 했어요.

3. 기본적인 공식은 있지만,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수동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무조건 과거분사(past participle)을 쓴 다는 걸 기억하시면 돼요.

 

다음 시간에 5형식을 마무리해볼게요.

이렇게 이름붙여진 동사들 말고도 정리할 동사들이 남아있어요.

오늘 하루도 편안하게 보내세요.

날씨가 너무 덥거나 비가 오거나 하는데, 항상 날씨 조심하시고요.

Catch you l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