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ions

[경험치]I'm used to eating alone.

kelly-505 2023. 2. 25. 20:24

Kelly예요.

오늘은 익숙하다는 말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해 볼게요.

보통 ~하는데 익숙하다 라는 의미의 숙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be used to 라는 숙어가 있어요.
여기서 to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뒤에 명사를 쓰거나, 동사를 쓸 경우에는 ~ing (동명사)를 써야 합니다.

I'm used to it.

저는 이거에 익숙해요.

Superbad (2007)

 

I'm used to eating alone.

  저는 혼자서 밥 먹는 거에 익숙해요.

I'm working overtime.

  저는 야근하는 거에 익숙해요.

Are you used to cooking?

  요리하는 거에 익숙하세요?

I'm used to eating alone.

  저는 혼자 먹는 거에 익숙해.

We are not used to taking a bus.

  우리는 버스 타는 거에 익숙하지 않아요.

https://www.collinsdictionary.com/dictionary/english/be-used-to

 

A: How was your tirp to New York?

     뉴욕 여행은 어땠어?

B: Fantastic. I really love everything in New York except tipping.

     너무 좋았어. 뉴욕에 모든 것이 다 좋았어, 팁만 빼면.

     I'm not used to tipping in America.

     나는 미국 팁 문화가 익숙치 않아.

A: Are you a good cook?

     음식 잘 해요?

B: I'm not sure but I love cooking. I'm used to cooking.

     잘 모르겠지만, 요리하는 건 좋아해요. 저는 요리하는 게 익숙해요.

익숙하다는 의미의 다른 표현도 있어요.

be familiar with~ 역시 익숙하다는 의미가 있어요.

I'm familair with this area.

  저는 이 도시에 익숙해요.

I'm not familair with this type of machine.

  저는 이런 종류의 기계는 익숙치 않아요.

Are you familiar with his books?

  너는 그의 책이 익숙해?

그럼 be used tobe familiar with는 똑같은 의미일까요?

사실 그 뉘앙스가 다릅니다. 이건 우리가 원하는 게 아니죠?!!

<be used to>경험을 많이 해봐서 편하고 익숙하다는 의미로 쓸 수 있어요.

반면, <be familiar with>어떤 것에 대한 지식이 많거나, 이해가 높다는 의미로 익숙하다고 씁니다.

https://dictionary.cambridge.org/dictionary/english/be-familiar-with

 

Are you familiar with meme theory?
 
meme 이론에 익숙하니? (이 이론에 대한 지식/이해가 있냐고 묻는거예요.)

Bing Bang Thoery (2011, S4/ep.20)

 

I'm familiar with this situation.

  저는 이 상황에 대해 익숙해요. (이 상황에 대한 이해/지식이 많은 거예요.)

I'm not used to driving a SUV.

  저는 SUV를 운전하는게 익숙치 않아요. (SUV 차를 많이 운전해보지 않았어요.)

A: Do you like London?

     런던 좋아요?

B: No, I don't like living in London, because I'm not used to the noise.   
     아니요, 저는 런던에서 사는건 별로예요. 소음에 익숙하지 않아요.

** 여기서는 소음을 많이 접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소음에 익숙하지 않다는 게 더 논리적이죠?
소음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다는 말은 좀 이상합니다.

A: Do you want to drive a SUV?

     SUV 차를 몰고 싶어요?

B: Yes, I'd love to, but not today. I'm not used to driving a SUV.

     그러고 싶은데, 오늘은 아니에요. SUV를 운전하는 게 익숙치 않아요.

A: Excuse me, do you know how to get to City Hall?

     실례합니다만만, 시청까지 어떻게 가는지 아세요?

B: Sorry, but I have no idea. I'm not familiar with this area.

     죄송하지만 잘 모르겠어요. 저는 이 지역이 익숙치 않아요.

A: Have you every seen his movies?

     그의 영화를 본 적이 있나요?

B: I saw a couple of his movies, but I'm not familiar with his movies.    
     한 두개 정도는 봤는데, 그의 영화는 익숙하지 않네요.

** 그의 영화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be familiar with를 쓴 거예요.

be used to 와, be familiar with의 차이를 아시겠지요?

많이 해보지 않고 경험이 있거나 없을 때는 be used to를 쓰세요.
그리고 지식이 있거나/없어서 익숙하거나 익숙하지 않을 때는 be familiar with를 쓰시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