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ions

[감사의 생활화] It means a lot to me.

kelly-505 2023. 1. 17. 17:54

Kelly예요.

How's your day today?

여러분의 오늘은 어땠나요?

오늘은 감사할 만한 일이 많은 하루였나요?

오늘은 우리가 입에 달고 사는 'thank you'의 다른 버전들을 좀 배워볼게요.

여러분은 thank you를 많이 하시나요?

저는 좀 다행인지 모르겠지만, thank you 라는 말을 자주 하는 편이에요.

이런 말을 많이 할 수 있다는 건 제가 열심히 잘 살고 있다는 거겠죠?

제 생각에 한국 사람들이 미국인들에 비해 표현하는 것이 어색해서 그런지 thank you라고 말하는 거에 대해

약간 인색한 편인거 같아요. 인색하다기 보다는 좀 쑥스러워하는 거 같더라고요.

하지만, 우리,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입에 붙여봅시다.

제가 찾아보니까, thank you를 대치할 수 있는 표현이 몇 십가지도 넘어요.

어쩌면 100개 이상도 만들 수 있을거예요. 너무 많아서 다 소개할 수는 없어요.

그래서 제가 미국에서 많이 들었거나, 썼던 표현들을 몇 가지만 소개해 볼게요.

제가 알려드린 표현 이 외에도 훨씬 더 많은 표현이 있다 거 잊지 마세요. :)

I appreicate it.

이 표현은 상대방에 대한 감사와 더불어 존경와 애정도 다 포함됐다고 할 수 있어요.

저는 교수님이나 수퍼바이저에게 고마움을 표현할 때도 자주 썼던 표현이에요.

appreciate은 사람을 목적어로 쓰지 않고 (물론 회화에서는 쓰기도 합니다), 고마운 일을 목적어로 쓰면 됩니다.

I appreciate your support.

    당신의 지지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I appreciate your help.

    당신의 도움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I appreciate your concerns.

    저를 염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I appreciate this opporutnity.

    기회를 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thank you 같이 쓸 때도 많았어요. 제가 감사한다는 걸 좀 격하게 표현하고 싶었나봐요.

Thank you so much for helping me. I really appreciate it.

    저를 도와주셔서 감사해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https://giphy.com/gifs/paramountplus-the-good-fight-tgf-thegoodfight-C8eC48ose2Z5edW6DY ​

 

 

It's very sweet of you.
우리말로는 직역하면 정말 오글거리는 표현인것 같아요. 'sweet'은 '달다'라는 뜻이잖아요.
아마 다정하다 라는 뉘앙스로 쓰면 될 것 같아요. 정말 다정하시네요.

Thank you so much for helping me like that. It's very sweet of you.

    이렇게 저를 도와 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정말 다정하시네요.

저는 이 표현을 입에 달고 살았어요. 학교에서 학생들한테도 많이 썼던 표현이고, 제 친구들한테도 많이 썼어요.

윗사람한테는 쓰지 않은 표현이었지만요.

I owe you.

    제가 빚졌어요. (그만큼 감사하기 때문이에요.)

이 의미는 누군가 나를 도와주면 너무 고마워서 그 사람이 내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돕겠다는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항상 Thank you와 같이 쓰곤 했어요.

Thank you a lot. I owe you.

    너무 고마워. 나 너한테 빚졌다.

https://tenor.com/view/i-owe-you-one-gif-12163006

 

You're a life-saver.
    당신은 제 은인이에요. (그만큼 어려울 때 도와줘서 고맙다라는 뜻이죠.)
'save'라는 뜻은 '구하다'라는 뜻이 있어요. 내가 어려울 때 나를 도와서 그 어려움을 해결해 줬으니까 저를 살린 '은인'이 된거죠. 같은 의미로 You save my life. 또는 You save me. 도 많이 씁니다.

You save my life. / You save me.
    당신이 저를 살렸네요.
거창하게 느껴지지만,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이에요. 꼭 죽을만큼 힘든 일이 아니라도 쓸 수 있으니까 여러분도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

https://idioms.thefreedictionary.com/you%27re+a+lifesaver ​

 

It means a lot to me.
    (당신이 나를 도와 준 거)이건 저한테 정말 큰 의미가 있어요.
보통 큰 프로젝트나, 저한테 중요한 일을 도와준 상대한테 고맙다는 말과 함께, 이런 표현을 많이 씁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표현이에요. 쓰는 상황은 사람마다 다를 순 있겠지만, 그게 나한테 많은 것을 의미한다는 말 자체가 약한 표현은 아닌거죠.

Thank you so much for helping me. That means a lot to me.
    저를 도와줘서 정말 고마워요. 그건 저한테 정말 큰 의미가 있어요.
이런 말을 많이 쓴다는 건 그만큼 나한테 의미가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겠죠?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memes.yarn.co%2Fyarn-clip%2F35c3841e-0043-46d5-a10f-893d82676f72%2Fgif&psig=AOvVaw0o_Pbl_0tfHOHNJ75hchgL&ust=1673862862258000&source=images&cd=vfe&ved=0CA8QjRxqFwoTCNCQmZunyfwCFQAAAAAdAAAAABAR ​

I can't thank you enough.
    말로 다 표현하기 힘들만큼 감사드려요.
좀 과장된 느낌이기는 하지만, 정말 말로는 다 고마움을 나타내기 어려울 때 많이 쓸 수 있어요.
저도 가끔 이런 표현을 썼답니다. 한국어로도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고맙다는 표현을 하지 않나요?

이외에도 물론, 다양한 표현들이 아주 많답니다.

I'm so grateful.

    너무 감사해요. (감사를 표현하는 보편적인 표현이에요.)

I couldn't have done it without you.

    당신이 없었다면 전 이걸 해낼 수 없었을 거예요.

Please accpet my deepest gratitude.

    제가 정말 깊이 감사드리는 것을 받아주세요. (보통 격식있는 자리나, 이메일에서 고맙다는 표현을 격식있게

나타낼 때 쓸 수 있어요. 좀 오글거리지만 이것도 많이 쓰는 표현이랍니다.)

Thank you for taking your time to help me.

    저를 돕기 위해서 당신 시간을 사용해 주신 거에 대해 감사드려요.

 

마지막으로, 한국사람들이 thanks in advance를 이메일에 종종 쓰는 것 같더라고요.

이 말은 '도움을 앞으로 줄 것에 대해 미리 감사드립다.'라는 의미인데, 이 표현은 자칫 잘못된 인상을 줄 수 있어요.

즉, passive agressive (수동적인 공격성향)을 상대방에게 보여줄줄 수도 있답니다.

아직 상대방이 도움을 줄 지 어떨지 동의도 하지 않았는데, 미리 감사드린다고 하면, 상대방에게 무례하게 압력을 넣는 느낌이 든다고 할까요? 그래서인지 구글링을 해 보면 이 표현으로 이메일을 끝맺음하지 말라고 제안합니다.

단, 여러분이 팀의 수퍼바이저나 리더와 같은 윗사람으로서 아랫사람들에게 instriuctions (따라야할 규율/규칙)을 알려줄 때는 이메일에서 이런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우리는 'thank you'만 쓰는 경향이 있지만, 정말 다양한 표현들이 있지요?

한국 사람들은 보통 쑥쓰러워하면서 '고맙다/감사하다'는 표현을 안하는 경우가 가끔 있지요?

내가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내가 고마워한다는 걸 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거죠.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이건 자기 변명/자기 합리화라고 생각해요. .

말을 안했는데 상대방이 어떻게 알겠어요?

그러니까, 좀 쑥스럽더라도 상대방에게 여러분이 얼마나 고마워하는지 표현해보자구요.

처음이 어렵지, 시작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답니다.

여러분이 그 상대방이라면 이런 말을 들었을 때 얼마나 기분이 좋겠어요?

또 하나, 이런 말을 할 때는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번진답니다.

모두 감사하는 일이 많이 생기는 하루가 되면 좋겠네요.

Have a great one~!